본문 바로가기

Computer Music/Reason

Subtractor




리즌의 고전적인 신디사이저인 서브트랙터!
요놈을 샅샅히 파헤쳐보자.
신디사이저 자체에 관한 내용은 Sound Design 섹션을 보면 알 수 있다.






1.

맨 위는 음색을 선택, 불러오기 저장을 하는 곳이다.

Note On : Gate signal (미디 신호)가 신디사이저로 전달될 때마다 깜빡 깜빡 불이 들어온다.

Legato - Retrig : Legato는 음이 이어지는 것을 처리하는 역할을 하고 Retrig는 음을 누를 경우 Envelope이 새로 시작되는 등의 효과를 준다.

Portamento : 포르타멘토이다. http://ttriton.tistory.com/70 를 참조하자.

Low BW는 저음을 깍을지의 여부를 결정한다.

Polyphony는 동시 발음수이다. 8개는 동시에 8개의 음을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Lead의 경우는 대개 1이다.

그 아래부분은 Expression Modulation source를 하나 정해서 그것에 대한 destination을 주는 것이다.

Source는 위에서부터 차례로 After touch, Expression pedal, Breath control이다.

Destination은 각각 위에서부터 Filter Frequency, LFO1 amount, Amp level, FM(Frequency Modulation)이다.



2. Pitch bend와 Modulation wheel이 있는 영역이다.

Range는 Pitch Bend가 최대 최소가 되었을 때 피치를 얼마만큼 변화시킬지를 결정한다.

모듈레이션 휠 옆에 놈들은 각각 Modulation wheel이 Source일 경우 Destination의 변환 값을 지정한다.

+로 높은 경우에는 휠을 올릴 때 해당 파라미터의 값이 올라간다.
-로 높을 경우에는 휠을 내릴 때 해당 파라미터의 값이 올라간다.

Destination 중 Filter Resonance(Q)와 Phase가 있다.



3. Oscillator 섹션이다.

우선 Waveform은 파형을 선택한다. 기본의 4개의 파형 이외에 총 32개의 파형을 지원한다.

자세한 파형에 관한 설명은 메뉴얼을 봐야할 것 같다... ;;


Oct : Octave를 결정
Semi : Transpose를 한다.
Cent : Fine Tune을 맞춘다.

Phase는 파형의 시간축을 맞춘다. 사실 한개의 오실레이터로 효과를 명확하게 느끼기는 어려우나 두 개의 오실레이터를 틀어놓고 phase를 모듈레이트 하면 나름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Mode는 x - 0 가 있다.
이것은 두 오실레이터를 빼거나 곱한 파형의 효과를 얻는다.


-_-; 두 파형을 잘 생각해보면 된다. (메뉴얼 참조했음)

메뉴얼에 이런 말이 있다.
"이 컨셉을 정말로 느끼려면 phase offset modulation에 대해서 공부해야 한다." 헐


FM는 두개의 오실레이터를 가지고 Frequency modulation을 한다. Osc1이 Carrier, Osc2가 Modulator가 된다.

Mix는 두개의 밸런스를 맞춘다.

Kbd.Track은 키보드의 음 높이에 따라 오실레이터의 피치를 맞출 것인지 의미한다. 이 스위치를 끄면 도를 치던 라를 치던 정해진 음정만 연주한다.

Ring Modulation은 두개의 오실레이터를 가지고 Ring Modulate를 한다.
간단하게 Ring Modulation은 두 oscillator를 곱한다;

그 아래는 Noise 섹션이다.

Decay는 사라지는 시간이다. (Sustain level이 무조건 0이라고 가정한다.)
Color는 White - pink 등의 컬러를 설정한다.
Level : 노이즈의 레벨이다.



4. 필터 섹션

기본에 충실하며 간단하다.

Cutoff Frequency, Resonance, Type, Kbd sync(키가 올라가면 cutoff frequency도 함께 올라간다.)
필터에 관한 자세한 것은 http://ttriton.tistory.com/80 를 참조하면 된다.


Subtractor에만 특이한 사항이 있다면 Filter 2.에 관련된 것이다.
Filter 2는 조작할 수 있는게 딱 Cutoff와 Resonance 뿐이다.
나머지는 생략되어 있는데, Type은 Low cut이다.

Filter 2 버튼을 누르면 Filter 1의 출력이 Filter 2로 연결된다.

또한 윗 부분에 있는 link는 연결을 시키는데 Filter 1의 cutoff와 Filter 2의 cutoff값을 연결한다.
즉 Filter 1의 Cutoff freq.가 변하면 Filter 2의 cutoff도 덩달아 변한다.

하지만 Relative ratio는 유지된다.



5. Envelope 섹션

Subtractor는 3개의 envelope을 제공한다. 그 중 Amp Envelope, Filter Envelope은 각각 Amp와 Filter에 종속된 것으로 Destination을 바꿀 수 없다.

하지만 Mod Envelope의 경우는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그 Destination을 변경할 수 있다. 각각

Osc 1,2. : 오실레이터 1,2의 피치
Mix : 오실레이터 믹스
FM : Frequency Modulation 값
Phase : Phase
Freq2 : Filter 2의 Cutoff

또한 각각 달려있는 Amt는 영향을 주는 세기이다.
invert버튼은 값을 완전히 뒤집어서 생각한다. 직접 해보는 것이 중요함;;



6. LFO 섹션

Subtractor는 두 개의 LFO를 제공하는데,
약간 다르지만 공통된 것도 있다.

우선 파형을 선택한다. 6개 중 위의 4개는 기본 파형이고 5번째는 Sample & Hold, 6번째는 그 Sample & Hold에서 Hold 없이 연속적으로 값을 바꾼다.

Sync는 Rate를 tempo에 맞추어 음표로 표기하게 해준다.

KBd는 미디 신호의 음 높이에 따라 Rate를 바꿔주고

Delay는 LFO가 Trigger된 이후에 약간 시간을 지연시킨 뒤에 영향을 준다.



7. Velocity 섹션은

Source가 Velocity인 경우에 대해서 Destination을 설정하는 영역이다.

F Dec은 Filter envelope의 Decay이고
A. Atk은 Amp Envelope의 Attack값이다.


8. Level은 걍 Amp의 레벨 값을 설정한다.

적절하게 설정해서 클리핑이 나거나 지나치게 음압이 높거나 낮지 않게 해준다.

'Computer Music > Reas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디어 나온다네 Reason 5.  (1) 2010.06.15
Scream 4  (0) 2010.05.13
Reason overview  (0) 2010.04.29
Redrum  (0) 2010.04.28
나온지 한참 된 Reason 4.0을 블로깅하고 싶다.  (0) 2010.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