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즌의 첫 device를 redrum으로 시작하고 싶다.
미디에서는 드럼이 나름 설명하기 직관적인 것 같다.
헷갈리는 건 메뉴얼을 참고하였다. (메뉴얼 있는데 나 이거 왜 쓰고 있지? ㅋㅋㅋㅋ)
원본 그림은 여기에서 큰 그림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링크 뭥미 ㅋㅋㅋ)
1. 드럼 sample은 다음과 같은 파일이 가능하다.
1. 드럼 sample은 다음과 같은 파일이 가능하다.
wav, aif, soundfonts, rex, ...
결국 battery같은 외장 드럼 VST의 샘플들을 가져다가 써도 되니 좋은 일이 아닌가!
2. soundsetting부분을 파헤쳐 보자.
1) 샘플을 선택할 수 있다. 폴더모양에서 browse를 하고 그 왼쪽 화살표가 같은 폴더 내의 다음 파일로 이동하는 역할을 한다. M은 mute, S는 Solo, 플레이 모양은 샘플이 재생된다.
2) S1 S2는 각각 mixer의 1번째 2번째 aux에 대한 wet/dry 비율정도로 보면 되려나? ;; 암튼 aux의 이펙터가 적용된다.
3) Level은 그야말로 샘플의 소리 크기이다. vel은 입력 미디신호 velocity에 따른 변화로 vel + 로 갈수록 세게 누르면 세게 소리가 나는 것이고 vel이 -로 갈수록 큰 velocity가 작은 소리를 낸다.
Length는 샘플의 재생 길이를 나타낸다. 펄츠모양과 톱니 모양은 끝을 어떻게 처리할지 나타낸다.
* 아래의 부분엔 4, 5, 6 세 가지의 타입이 있다.
4) Pitch는 샘플의 pitch를 조절한다. Tone은 소리의 brightness를 조절한다. (밝기.. ++될수록 고음역이 강조된다.)
5) start는 샘플의 재생 시작 위치를 의미한다. vel은 3)의 vel과 같다.
6) Pitch는 4와 같은데 bend는 초기 pitch값을 설정하는 것이다. ++일수록 처음 시작 pitch가 높다.
7) select 버튼은 아래 16개의 블럭을 편집할 때 각 음색을 선택할 때 사용한다.
2) S1 S2는 각각 mixer의 1번째 2번째 aux에 대한 wet/dry 비율정도로 보면 되려나? ;; 암튼 aux의 이펙터가 적용된다.
3) Level은 그야말로 샘플의 소리 크기이다. vel은 입력 미디신호 velocity에 따른 변화로 vel + 로 갈수록 세게 누르면 세게 소리가 나는 것이고 vel이 -로 갈수록 큰 velocity가 작은 소리를 낸다.
Length는 샘플의 재생 길이를 나타낸다. 펄츠모양과 톱니 모양은 끝을 어떻게 처리할지 나타낸다.
* 아래의 부분엔 4, 5, 6 세 가지의 타입이 있다.
4) Pitch는 샘플의 pitch를 조절한다. Tone은 소리의 brightness를 조절한다. (밝기.. ++될수록 고음역이 강조된다.)
5) start는 샘플의 재생 시작 위치를 의미한다. vel은 3)의 vel과 같다.
6) Pitch는 4와 같은데 bend는 초기 pitch값을 설정하는 것이다. ++일수록 처음 시작 pitch가 높다.
7) select 버튼은 아래 16개의 블럭을 편집할 때 각 음색을 선택할 때 사용한다.
3. sequencer section
1) Enable Pattern section : 아래의 패턴 섹션을 사용할 것인지이다. 리즌의 메인 sequencer로 redrum을 조작할 경우엔 이것을 꺼둔다.
2) pattern : 4개의 뱅크가 있고 하나의 뱅크에 8개의 패턴이 존재하므로 32개의 패턴을 만들 수 있다. 활성화는 pattern버튼을 사용한다.
3) steps : 패턴의 step 수 이다. 16이면 16개의 패턴, 그 보다 적은 수일 경우는 나머지 블럭을 사용하지 않고 그보다 큰 경우에는 edit steps를 이용하여 다음 16번째 이후의 스텝을 편집한다.
4) resolution : 블럭 하나의 음길이를 의미한다. 1/16이면 블럭 하나가 16분 음표 크기가 되겠다.
5) shuffle : 셔플 리듬을 활성화 시킨다.
6) Dynamic : velocity를 3단계로 나누어서 입력할 수 있다. 한가지 꼼수는 저 다이나믹을 건드리지 않고 medium일 때 shift를 누르고 누르면 hard, Alt/option을 누르고 블록을 클릭하면 soft가 된다.
7) FLAB : 해보면 안다. 옆의 toggle버튼을 활성화 시키고 원하는 블록을 누르면 해당 블록 위의 빨간 LED에 불이 들어오게 된다. 그 이후 그 블록이 연주될 때 flam의 값에 맞추어 연타가 이루어진다.
2) pattern : 4개의 뱅크가 있고 하나의 뱅크에 8개의 패턴이 존재하므로 32개의 패턴을 만들 수 있다. 활성화는 pattern버튼을 사용한다.
3) steps : 패턴의 step 수 이다. 16이면 16개의 패턴, 그 보다 적은 수일 경우는 나머지 블럭을 사용하지 않고 그보다 큰 경우에는 edit steps를 이용하여 다음 16번째 이후의 스텝을 편집한다.
4) resolution : 블럭 하나의 음길이를 의미한다. 1/16이면 블럭 하나가 16분 음표 크기가 되겠다.
5) shuffle : 셔플 리듬을 활성화 시킨다.
6) Dynamic : velocity를 3단계로 나누어서 입력할 수 있다. 한가지 꼼수는 저 다이나믹을 건드리지 않고 medium일 때 shift를 누르고 누르면 hard, Alt/option을 누르고 블록을 클릭하면 soft가 된다.
7) FLAB : 해보면 안다. 옆의 toggle버튼을 활성화 시키고 원하는 블록을 누르면 해당 블록 위의 빨간 LED에 불이 들어오게 된다. 그 이후 그 블록이 연주될 때 flam의 값에 맞추어 연타가 이루어진다.
4. Patch selection
1) LED는 현재 선택된 patch의 이름이다.
2) 폴더모양은 패치 불러오기, 화살표는 같은 폴더 아래 위 패치
3) 디스크 모양은 저장!
4) High Quality Interpolation : 좀 더 CPU를 사용하여 계산을 정교하게 한다. 노트북 등 라이브 환경이라면 해제해도 큰 영향은 없다.
5) Channel 8&9 Exclusive : 이것이 선택되어 있으면 8,9가 동시에 발음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하이햇 샘플이 하나는 closed고 다른 하나는 open일 경우 open된 샘플은 샘플 길이가 긴데 그 다음에 closed hihat이 소리나면 낭패! 그래서 이렇게 8&9를 exclusive하게 관리한다.
5. Pattern functions : redrum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나오는 기능들이다.
1) Shift Pattern left/right : 하나씩 왼쪽/오른쪽으로 옮긴다. 1,5,9,13에 있는 것을 right하면 2,6,10,14가 되는 원리!
2) Shitf Drum left/right : 2-7) 부분의 select된 부분의 왼쪽 오른쪽으로 패턴 전체가 옮겨진다.
3) Randomize Pattern : 임의의 pattern을 생성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지 ㅋㅋ(manual이 이렇게 말한다.) pattern의 경우 모든 channel이 다 랜덤으로 생성된다.
4) Randomize Drum : 하나의 channel만 생성된다.
5) Alter Pattern : 현재 만들어져 있는 pattern에 살짝 변화를 준다. 모든 channel
6) Alter Drum : 선택된 channel에 5)와 같은 효과를 준다.
7) Converting Pattern Data to Notes : 현재 pattern sequencer에 있는 정보를 main sequencer로 옮긴다.
6. 뒷면
1) 개별적으로 stereo output을 할 수 있다.
2) Gate out : 노트 정보만 밖으로 빼낸다. (미디 정보가 나갈듯 싶다.)
3) Gate in : 노트 정보를 가져 온다.
4) Pitch CV in : pitch를 설정할 수 있는 control voltage를 받아들인다.
5) Send out 1,2 : 메인 mixer에 연결되어 이펙트 센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믹서 아래 생성하면 자동 연결된다.
6) 메인 아웃풋!
2) Gate out : 노트 정보만 밖으로 빼낸다. (미디 정보가 나갈듯 싶다.)
3) Gate in : 노트 정보를 가져 온다.
4) Pitch CV in : pitch를 설정할 수 있는 control voltage를 받아들인다.
5) Send out 1,2 : 메인 mixer에 연결되어 이펙트 센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믹서 아래 생성하면 자동 연결된다.
6) 메인 아웃풋!
Redrum 끝!
아 나 이거 괜히 한다고 결심했나봐...
하나 쓰기도 힘들다. ㅋㅋ
이 글이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아래를 추천해주세용~~
(유명 블로거 들이 이렇게 하더라고요 ㅎㅎㅎ)
아 나 이거 괜히 한다고 결심했나봐...
하나 쓰기도 힘들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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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블로거 들이 이렇게 하더라고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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