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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Music/Sound Synthesis

3. Filter


Filter에 대해서 한 번 보자.


신디사이저를 큰 블럭들의 모임으로 생각해 본다면 Filter는

Oscillator와 별개로 하나의 블럭을 이룬다.



필터는 매우 단순하다.

사실 필터는 말 그대로 선별해서 통과시키는 역할을 한다.

에어컨 필터도 보면 먼지는 걸러내고 신선한 바람만 통과시키는 것 처럼...

신디사이저 내부의 필터도 그렇게 원하지 않는 음역을 걸러내어 빼주는 역할을 한다.



설명할 용어도 몇 개 없다.

1. 깍는 방식 : Low-pass, High-pass, Band-pass, Notch

2. 깍는 정도 (Slope라고 해야 하나;;;)

3. Cutoff

4. Resonance


이렇게 네 가지면 충분하다.




1. 깍는 방식

필터는 어떻게 깍느냐를 결정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그림을 보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배음 구조가 있다고 보자.


밑의 그림이 중요하다.

밑의 그림은 saw tooth의 배음 구조를 나타내는 것인데, x축이 frequency를 나타낸다.
(음의 높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깍는 방식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Low-pass : 저음부는 통과하고 고음부가 깍인다.


2) High-pass : 고음부가 통과하고 저음부가 깍인다.


3) Band-pass : 중역대가 통과하고 저음, 고음부가 모두 깍인다.


4) Notch : 3)의 반대로 중역대는 깍이고 저음, 고음부가 통과한다.



2. Cutoff, Resonance, slope

컷오프는 필터에 의해 잘려나가기 시작하는 주파수의 값이다.

즉 cutoff값이 800hz이고, lowpass filter인 경우는 800hz 이상의 소리는 잘려나간다는 뜻이다.

그 와중에 slope이 있다. 이것은 옥타브당 몇 dB가 깍일 것인지를 의미한다.



요런식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슬로프가 -20보다 더 작은 값이라면 (-30, -40...) 저 그래프는 훨씬 가파른 그래프가 될 것이다.



resoanance는 cutoff frequency를 강조시키는 역할을 한다.



요렇게 컷오프부분이 강조된다.



 
3. 이제 소리를 들어보자.

모든 소리는 sawtooth wave로 연주될 것이다.

1) 깍는 방식.


2) resonance


확인해보시라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