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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Music/Sound Synthesis

2.1 Oscillator의 파라미터 뜯어보기

오실레이터의 파라메터를 하나하나씩 살펴보자.



우선 크리스탈을 보면
(크리스탈을 사용 하는 방법은 http://ttriton.tistory.com/58 에 나와있다.)



Oscillator의 설정은 voice1-3에서 할 수 있다.



그리고 왼쪽 아래에 Oscillator를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을 볼 수 있다.


근데 사실 다른 건 다 비슷하지만 요놈의 파형고르는 방식이 약간은 독특하다. 그래도 설명을 해보자.
(사실 다른 신디사이저를 찾아봤는데 ...;; 그나마 이게 낫다.)

1. Type : 파형을 고른다. ex) sin, tri, saw, square, 등 기본 파형이 된다.

여기에선 특히 sawsquare라고 되어있는데 바로 아래의 PulseMix를 통해 saw/square를 고를 수 있다.


2. PulseWidth : pulse 파의 넓이를 결정한다.

다음을 들어보자.



음색이 맑은 영역이 사각파의 최고점과 최저점이 1:1로 이루어진 경우이고

최고점이 점점 좁아질수록 얄상한 소리(저음이 줄어들고) 그렇다...

3. Octave : 음의 옥타브를 결정한다.

4. Semitones : 음을 결정하는데 일반적으로 transpose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semitone이 2인 상태에서 도를 누르면 레 소리가 나는....

5. Fine Tune : 미세하게 음의 높이를 변환한다.


6. Portamento : 음이 바뀔 때 바로 다음 음으로 바뀌느냐 음이 서서히 높아지느냐를 나타낸다.

값이 커질수록 다음 음으로 이동하는 시간이 오래걸린다.



두 개의 파일을 비교해 가며 들으면 바로 이해가 될 것이다.


FM 등은 다음 포스트에 다루면 되고, 나머지는 별로 필요 없다. (사실 뭔지 잘 모르는 것도 있다;;)

실습을 강추한다^^
(크리스탈을 사용 하는 방법은 http://ttriton.tistory.com/58 에 나와있다.)
(물론 공짜이다.)


오실레이터가 하나가 있을 경우에는 이정도만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오실레이터가 2개 이상이 되면 점점 더 복잡한 현상들을 고려해야만 한다.

그 때부터 하나의 오실레이터가 다른 하나의 오실레이터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것을 다음 글에서 보려고 한다...



퍼가실 땐 흔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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