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Music/Sound Synthesis

공짜 신디사이저 Crystal 사용하기.


신디사이저를 지금 만질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 (대부분 집에 신디사이저를 구비하진 않죠;;;)

실습할 수 있는 환경을 함께 구축해서 해보려고 한다.


사용할 신디사이저는 crystal이라는 freeware이다.



1. 여기에 가서 crystal.zip 파일을 받고 풀어보면 "crystal.dll" 파일 하나가 나온다.

http://www.greenoak.com/crystal/download.html


혼자서 실행시킬 수도 없는 이 파일이 synthesizer이다. 보통 이런걸 VSTI (Virtual Studio Technology Instrument)
라고 하는데 그냥 가상악기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라고도 한다.

근데 이런 VSTi는 혼자서 동작하지는 못한다. (.dll 파일은 실행이 불가능하다.)

악기 제작자가 standalone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이 때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VST host 프로그램에 이 다운로드 받은 dll파일을 불러오면 된다.

요새 나오는 Cubase, Sonar, Ableton live, Fruity loops 등등.. 대부분 VST host를 지원한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들은 고가이므로 무료 VST host를 또 찾아보자.


2. 다음의 링크에서 VST-Host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실행해보자.

http://www.softpedia.com/get/Multimedia/Audio/Other-AUDIO-Tools/VST-Host.shtml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 File - New plugin 을 눌러 새로운 플러그인을 불러들인다. 이 때 아까 다운받은 crystal.dll을 부르면 된다.


그럼 이렇게 조그만 놈이 생기는데

가장 가운데 i 모양 오른쪽에 동그랗고 줄 찍 있는 노브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크리스탈의 신디사이저 편집화면이 나온다.

그리고 맨 위 툴바 중 120 bpm, !!! 오른쪽에 피아노 건반 모양이 나오는데 그것을 클릭해 보면



피아노 건반이 튀어나오고, 마우스로 클릭하면 해당 건반을 누른 효과가 나서 소리가 난다.

실제 신디사이저가 있으면 더 편하게 연주할 수 있지만 이렇게라도 같이 실습해보면 좋을 것 같다.

앞으로 가급적 이놈으로 예제를 구성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