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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Music/Sound Synthesis

덥스텝 그냥 짧게 한 마디만 ㅎㅎ


캬캬 요즘 내 앞가림도 하기 힘든 때인데,

나도 오랜만에 오는 블로그인데,
누군가가 매일 오고 있다고 리플을 달아 놓으셔서 긴장하고 글 작성함 ㅋㅋㅋ



요새 덥스텝이 뜨면서 유투브에 가보면 진짜 오만가지 영상이 있다.

일단 덥스텝 하면 몇 가지가 크게 떠오른다.


1. 드럼이 박자가 하프타임이다.
 - 리플달어주신 분 감사용^^

2. 셋잇단 오잇단 리듬이 잘 나온다.

3. 고역까지 배음 꽉찬 베이스가 와~우 왕왕왕 쿠왁왁왁왁쿡게게게겍ㄱ게겍ㄱ 이런다.





ㅎㅎ 일단 1, 2번은 리듬 단련이 잘 되어 있어야 하는데...
나도 내 앞가림을 못하니 패스,


덥스텝의
베이스 쿠왁왁왁 쿠게게게게겍 이런 놈은 wobble bass이라고 한다.

영어로 검색할 땐
Wobble Bass, Talking Bass라고 치면 된다.



사실 덥스텝 베이스의 원리는 아주아주 간단하다.
(나도 말만 이런다 ㅋㅋ)



Filter의 cut off를
Sin이나 Triangle LFO로
격하게 많은 양을 모듈레이트 한다.
물론 Resonance를 꽤 올려야 한다.


이 때, 그 LFO의 Rate를 오토메이션 해주거나
또 다른 Stepper 등으로 Modulation을 걸어주면 된다.



근데 덥스텝에서 진짜 어려운 건,
그 베이스 "톤"이다.

개인적으로 워블을 만드는 것보다 그 톤 만드는 게 100만배 어려운 것 같다.


일단은 신스를 잘 골라야 한다.

소프트 신스도 신스마다 각각 지향하는 바나 능력이 완전완전 다르다.

딱 보면 알 수 있는 능력이 내게 충만하면 좋으련만, 패치를 만들다보면 깨닫게 되어

그냥 만들다 접고 다른 신스 열어서 다시 시작하고 이런다.;;;



추천 신스는 Massive!
이게 이유가 있다.

1. Massive의 강력한 Wavetable
- 매시브는 기본 파형 외에도 정말 많은 것들이 있다. 근데 이 파형들을 들어보면 알지만
배음이 굉장히 많고 쎄다. 같은 Square파형을 로드하고 이펙터, 필터 등을 다 제거하고 들어보면
매시브가 얼마나 배음에 신경을 많이 썼는지 알 수 있다.

2. 여러가지 Filter type!
- 덥스텝 콱악아강강 베이스는 필터 컷오프를 모듈레이션 하는 것이므로 필터의 능력이 또 중요하다.
그냥 Low Pass / High Pass로는 택도 없다. 이 때는, Massive의 강력한 Scream 필터를 걸면
컷 오프가 돌아갈 때마다 걸걸하게 오버드라이브가 마구마구 생기는 것을 알 수 있다.

3. 죽이는 이펙터
- 매시브는 이펙터가 죽인다. Tube이펙터를 걸면 겁나게 까랑까랑해진다.
또 FX말고 Insert 이펙트가 있다. 거기에 Sample & Hold 같이 샘플 레이트를 격하게 낮추는 이펙터를
같이 사용하면,,, 덜덜덜 톤이 살아난다.


이 같은 이유들로 매시브를 사용하면 좀 더 쉽게 공격적인 톤을 만들어낼 수 있다.

유투브의 오만가지 영상들 속에서 헤엄치다가 보면, 아마 괜찮은 톤의 베이스를 만드는 것을 들어볼 수 있다.

그걸 따라 해 보고 그다음 그 소스를 분석해보고 하면 아마 덥스텝 뿐만 아니라

신스 실력도 향상이 쭉쭉 될 거라고 본다.



뭐 이런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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